Search This Blog

Monday, May 10, 2010

커널형(IEM) 음향 필터에 대해서

[음향 필터의 특성]

"음향 필터는, 이어폰의 내부로 유입되어 드라이버를 손상시킬 수 있는 땀이나 기타 체액으로부터 이어폰의 내부 부품을 보호합니다. 또한 의도된 방향으로 음색을 변조하게끔 하지요. 예를 들어, 음향 필터의 음향적 저항성은 재생음을 밝게, 혹은 어둡게(따뜻하게)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음의 명도를 조절하기 위해 제공되는 필터는 정해진 규모의 음향적 저항성을 내재합니다. 필터의 음향적 저항성이 낮으면 좀 더 밝은 소리가 되며, 반면 음향적 저항성이 높으면 좀 더 어두운(따뜻한) 소리가 됩니다."
[Shure社의 음향 필터에 대한 설명]


Shure社가 언급한 대로, 커널형 이어폰의 노즐에 탑재되는 음향 필터는 유닛의 공진에 의한 고역의 발진(Oscillation)을 억제하기 위해 적용됩니다.


"제진재라고도 불리우는 음향적 저항을 음향전달관에 적절하게 위치시키는 목적은, 주파수 응답의 발진을 줄이기 위함입니다... 공기 입자는 음향전달관의 음파로 인해 운동하게 되는데, 제진재를 거쳐 운동 방향이 바뀌면 음향 에너지를 상실하게 됩니다. 공기 입자의 운동 속도가 빠르면 빠를수록 제진재를 거치게 되면 더 많은 에너지를 잃게 되는데, 음향전달관 내부의 공기는 공진 주파수, 음향전달관의 출구면, 그리고 출구면 λ/2 거리에서 가장 빠른 흐름을 보입니다. 그러므로 제진재를 적절한 부분에 위치시키게 되면, 공진 주파수에서의 출력은 감쇄하게 됩니다... 제진재가 공진 발진을 억제하는 규모는 제진재의 밀도, 길이, 그리고 환공의 갯수로 정해지는 임피던스로 정해집니다." H. Dillon, Hearing Aids, Boomerang Press, Turramurra, Australia, 2001. p.41.


실제 Phonak社의 Audéo PFE에 채용된 음향 필터의 특성을 보시면:

http://www.anythingbutipod.com/archives/2008/11/phonak-audeo-pfe-perfect-fit-earphone-review.php
[음향 필터의 음향 저항성에 따른 특성]

회색 필터는 음향적 저항성이 낮은 반면, 흑색 필터는 높습니다.


역시 Etymotic Research社가 공개한 음향 필터의 저항성의 규모에 따른 주파수 응답 특성 비교입니다:

(필터의 음향 저항성: 0~680Ω)


필터의 저항성에 따라 고역의 발진 규모가 감쇄되지요. 아래는 각종 필터의 스펙입니다:



간혹 음향 필터가 저역을 늘린다고 알고 계시는 분들이 있던데, 이는 사실이 아닙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